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포항상공회의소

업계동향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포스코 포항제철소, ‘슬라브 야드 스마트화’로 철강 물류 현장 디지털 전환 가속화
작성자 박준혁 작성일 2026.01.20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박남식)가 제강 슬라브 야드에 자동화 시스템을 본격 도입하며 철강 물류 운영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있다.

슬라브 야드는 철강 생산 공정에서 반제품이 입고보관출하되는 공정으로 그동안 작업자의 경험과 수작업에 크게 의존해 왔다포항제철소는 이러한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소재 이동과 확인 과정을 시스템 중심으로 재편하고 자동화 기술을 단계적으로 도입했다.

주요 변화로는 ▲크레인 작업관리 자동화 ▲스마트 CCTV 기반 마킹 자동 인식 시스템 구축이 있다이로써 현장 작업자는 반복적인 확인 업무에서 벗어나 보다 효율적인 작업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됐다.

특히스마트 CCTV 기반의 마킹 자동 인식 시스템은 소재 이동과 출하 과정에서 필요한 확인 절차를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해 인적 오류를 줄이고 야드 운영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크게 높였다.

포스코DX와 협업해 스마트 기술 개발을 주도한 제강부 조재성 대리는 “현장에서 반복되던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작업자가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현장 맞춤형 스마트 혁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전글, 다음글
포스코스틸리온, 농어촌 ESG실천 ‘으뜸’
포스코 포항제철소, ‘슬라브 야드 스마트화’로 철강 물류 현장 디지털 전환 가속화
에코프로, 이동채 창업주 미래 소재 개발 현황 점검

포항상공회의소

(우)37783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포스코대로 333 (상도동)

Copyright (c) 2017 pohang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