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포항상공회의소

업계동향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에코프로, K배터리 소재 신화… 영일만의 기적 낳다
작성자 송경수 작성일 2023.11.20


계열사 대표들 “시장의 기대치 만족시켜 나가자” 다짐

 

머티리얼즈, 코스피 입성

증권 상장 4번째 계열사 돼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 활용

배터리 소재 경쟁력 제고

상장 첫날 주가 공모가보다

58%오른 5만7200원 마감

 

에코프로 머티리얼즈가 배터리 핵심소재인 전구체의 자립도 제고를 기치로 코스피에 공식 입성하면서 에코프로의 포항 영일만 기적에 일조했다.

 

에코프로의 성장은 영일만 산업단지에 구축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osed Loop Eco-System)이 계열사들 간 시너지 제고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 결과 에코프로 머티리얼즈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증권거래소에서 열린 유가증권시장 상장기념식을 갖고 자본시장에 본격 데뷔했다.

 

이에 에코프로 머티리얼즈는 지주사 에코프로, 배터리 양극 소재 회사인 에코프로비엠, 환경 전문 기업인 에코프로에이치엔에 이어 자본시장에 입성한 4번째 계열사가 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이사,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이사 뿐만 아니라 에코프로와 오랜 기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는 

허개화 GEM 회장 그리고 김윤태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대표, 박종환 에코프로이엠 대표, 박석회 에코프로씨엔지 대표, 

허태경 에코프로에이피 대표, 이재훈 에코프로파트너스 대표 등 계열사 최고 경영진이 총 출동해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을 축하했다.

 

상장 기념식 직후 에코프로 계열사 대표들은 티타임을 갖고 "에코프로가 지금까지 성장한 배경에는 오너의 결단과 

도전을 바탕으로 자본시장에서 적기에 투자자금을 조달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자본시장은 에코프로 성장에 있어서 대단한 자양분을 제공했기에 시장의 기대치를 만족시켜 나가야 한다"고 다짐했다.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는 축사를 통해 “2차전지 산업의 성장은 무궁무진하다“며 

“지금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의 10년, 20년 후의 전기자동차 시대와 더불어 세계시장에서 가장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임직원 모두가 힘을 모을 계획”이라는 상장 소감을 밝혔다.

 

에코프로와 오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니켈 개발 사업을 비롯해 새만금산업단지 내 

전구체 합작사업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하고 있는 허개화 GEM 회장은 축사에서 

“누군가 저에게 에코프로 머티리얼즈의 미래 성장력을 묻는다면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하이니켈 전구체 소재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서 무한한 성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고 말했다.

 

에코프로 시가총액은 약 3조9000억원 규모로 상장 첫날 장 중 한 때 공모가 3만6200원 대비 최고 80%대까지 올랐다가 종가에는 58% 오른 5만72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에코프로는 에코프로비엠을 2016년 물적 분할한 뒤 2019년 상장했다. 당시 주당 4만8000원에 총1720억 원을 조달하고 영일만 산업단지 5만평의 부지를 마련해 CAM6 공장을 착공했다. 

에코프로는 이곳에 에코프로비엠을 비롯해 전구체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수산화리튬 공정의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리사이클을 맡는 에코프로씨엔지, 질소와 산소를 공급하는 에코프로에이피 등 5개 계열사들로 생태계를 구축했다. 

에코프로가 포항에 구축한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Closed Loop Eco-System)은 계열사들 간의 시너지 제고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자본시장과 주주에게 더욱 친화적인 조직으로 거듭나며, 자본시장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다양한 2차전지 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전글, 다음글
포스코 뗀 플랜텍, 이달 예심 청구…상폐후 8년만의 코스피 복귀 예고
에코프로, K배터리 소재 신화… 영일만의 기적 낳다
현대제철, 재무 전문가 서강현 사장 선임

포항상공회의소

(우)37783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포스코대로 333 (상도동)

Copyright (c) 2017 pohang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