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포항상공회의소

지역소식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포항에 전국 유일 ‘강관기술센터’ 준공식
작성자 송경수 작성일 2020.11.30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이 지난 27일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열렸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김정재(경북 포항북)·김병욱(경북 포항남·울릉) 의원, 한흥수 한국철강협회 강관협회장을 비롯한 강관사 대표, 유관기관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경북도, 포항시가 총사업비 204억원을 투입해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 통합시스템 구축 사업’의 핵심 인프라인 ‘강관기술센터’는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연구시설용지에 부지 7천583㎡, 연면적 2천725㎡, 연구동과 2개의 실험동으로 준공됐다.
강관기술센터는 실험동에 강관피로 및 굽힘 시험기, 레이저 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시스템 등 강관업계에서 수요가 높은 22종의 시험평가 장비를 2021년까지 도입해 국내 강관사를 대상으로 장비활용 및 기술지원,

평가체계 정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는 전국 유일의 강관분야 전문지원시설이다. 특히, 제품 시험인증을 위해 통합 전문기관이 부족했던 기존 시스템을 보완함으로써 고부가 제품 개발을 위한 신속한 피드백,

기업의 제품 신뢰성 확보 등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 제철소와 강관제조사에서 소재개발과 제품개발이 별도로 이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강관산업 구조상 소재적용 및 제품 신뢰성 검증으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지원체계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난 2020년 6월 지역 철강산업의 다변화와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한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과 연계, 철강산업과 강관산업의 유기적인 밸류체인을 구축해 성장한계에 직면한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강관기술센터가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첫 준공식을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이를 시작으로 강관산업의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기업유치를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 및 기업육성 거점기능 강화를 추진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전글, 다음글
포항시, 경북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
포항에 전국 유일 ‘강관기술센터’ 준공식
'포항 벤처포럼 2020' 개최

포항상공회의소

(우)37783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포스코대로 333 (상도동)

Copyright (c) 2017 pohangcci, All Right Reserved.